본문 바로가기

컴퓨터/기타 하드웨어 정보

인텔 Z77 메인보드 성능 비교. (아이비브릿지 오버클럭 메인보드 선택)

Z77 메인보드 선택하는 데 어려움을 겪으실 것 같습니다.

그 궁금증을 해결 할 수 있는 멋진 벤치마크 하나가 세계적 하드웨어사이트 tomshardware.com에 올라왔습니다.

이 벤치마크를 참고하시고 구매하실 때 판단하시면 될 것 같네요.


■ 벤치마크에 사용된 메인보드

ASRock Z77 Extreme 6

Asus P8Z77-V Pro

Biostar TZ77XE4

ECS Z77H2-A2X

Gigabyte GA-Z77X-UD3H

MSI Z77A-GD65

위에 있는 메인보드들이 테스트에 사용된 제품들입니다. 가격이 꽤 비싼 제품도 있는 것 같네요. 제품 가격은 $160~220 사이에 있다고 합니다. 이름만 검색하셔도 뭔지는 아실 것 같고, 이 보드들을 생각하실 분이라면 이미 오버클러킹 등의 기본 지식은 다 가지고 계신 분이라 생각하여 생략하겠습니다.


(img source: tomshardware.com)


메인보드 성능이 보드에 따라서 달라진다는 것은 의미가 없는 것 같고, 꼭 필요한 것 같은 소모전력 효율과 오버클러킹 퍼포먼스 정보만을 살펴보겠습니다. (많이 차이나야 3~5프레임 정도네요.)

혹시 게임 등의 성능도 알고싶은 분은 오른쪽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tomshardware Z77 review)


■ 테스트 세팅: Link

테스트는 아이비브릿지 Core i7-3770K로 이루어졌습니다. 그래픽카드는 엔비디아 GTX 580이 사용되었네요.


■ 인코딩: Link

메인보드 각각의 특색이 있는데, 약간씩 차이가 생기고, ASRock Z77 Extreme6가 가장 좋은 성능을 보여줍니다. 그런데 큰 차이라 보기 힘드네요. 크게 차이나봐야 3초 정도라 성능에 관여한다고 보기는 힘들 것 같습니다.


■ 평균 성능 및 에너지 사용 효율: source


평균 성능에는 차이가 없습니다. 바이오스타 Z77XE4의 성능을 100%로 놓고 볼 때 99%~101% 정도의 성능을 다른 메인보드들이 보이고 있습니다. 차이 없다고 보는 것이 맞는 것 같고, 효율이 문제겠죠.


바이오스타 보드를 기준으로 볼 때 효율입니다. 위 데이터로 확인 가능한 것은 ASRock 보드의 효율이 가장 좋다는 것이네요. ECS 보드의 경우 약간 밀리는 경향이 있네요. 이를 제외한 나머지 보드들은 비슷한 효율을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 오버클러킹 성능: source


이 부분을 가장 자세히 봐야겠죠. 비싼 메인보드를 구매하는 이유인 오버클럭 가능 여부입니다. 아래 데이터는 1.3V에서 올릴 수 있는 최대 클럭 및 베이스클럭입니다.

이 중에 MSI Z77A-GD65가 4775 MHz로 1.3V 전압에 가장 높이 올릴 수 있는 메인보드가 되었습니다.

ASRock Z77 Extreme 6와 Asus P8Z77-V Pro, Gigabyte Z77X-UD3H는 비슷한 성능을 보여주는 것 같네요. 나머지 보드들은 가격도 가격인지라 약간 낮게 올라가는 것 같은데, 큰 차이는 아닌 것 같습니다.


베이스클럭을 ASRock Z77 Extreme6 로 가장 높게 올릴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네요. 110까지 잡을 수 있으며 나머지 보드들은 109MHz, ECS보드만 106MHz로 약간 낮은 수치를 보여줍니다.


DRAM 속도인데 ASRock Z77 Extreme 6가 발군의 성능을 보여주고 그 뒤를 Asus P8Z77-V Pro가 따라갑니다. 애즈락의 경우 2모듈과 4모듈에 관계 없이 괜찮은 성능을 보여주고, 나머지 메인보드들은 4모듈 시 약간 낮아지는 경향이 있네요. 위 데이터를 확인해보면 ASRock이 정말 많이 커버린 것 같습니다. 


■ tomshardware.com의 추천 Z77 메인보드: Link


추천된 메인보드는 그래서 ASRock Z77 Extreme6 와 MSI Z77A-GD65 입니다. 위 데이터를 확인해보면 MSI 제품의 경우 오버클럭 성능이 막강하고, ASRock Z77 Ex6는 효율 및 메모리, CPU 베이스클럭 부분에서 상당히 좋은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Z77 Extreme4에서 전원부에 대한 얘기가 많은 것 같았는데, Extreme 6는 확실히 좋은 것 같군요.

나머지 보드들이 나빠서 추천에서 제외된 것은 아니고, 가격 및 기타 구성 (PCI-E 3.0 개수 여부 등)을 따져볼 때 가장 합리적인 제품들을 선택한 것이라고 하네요. 그럼 많은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