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소프트웨어

노트북 AMD 라데온 그래픽카드 오버클럭 방법. (AMD Radeon Catalyst Control Center Ovedrive)

AMD 노트북 및 데스크탑 그래픽카드를 카탈리스트 제어판(Catalyst Control Center)에서 오버클럭하는 방법입니다. 간단히 화면에 나오는 수치만큼 오버클럭 가능한데, 별로 어려운 방법은 아니니 필요하신 분은 해보시면 되겠습니다.

※ 오버클럭 프로그램 사용으로 인한 피해는 책임지지 않습니다. 본인 책임 하에 진행해주세요.


■ 최근 업데이트된 라데온 카탈리스트에서 오버클럭


최근 디자인이 약간 변한 것 같은데, 방법이 어렵지 않습니다. 제가 사용한 그래픽카드는 노트북용 HD 6870M이고, 외장그래픽과 마찬가지로 슬롯에 장착하는 방식의 그래픽카드입니다. 노트북 제조사에서 기본적으로 <Turbo> 기능을 제공하며, 클럭이 보장된 상태의 진행이기 때문에 제가 하는 것은 안전한 오버클럭이라고 보시면 되고, 외장그래픽으로 하시는 분은 조금씩 클럭을 올리면서 안정화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먼저 카탈리스트 제어판을 열어줍니다. 

<성능>-<AMD OverDrive>클릭

최초 시도라면 경고가 나오는데 <OK> 나 <수락>하시면 됩니다. 거의 모든 프로그램은 오버클럭으로 인한 책임은 당사자에게 돌리니 그점 염두하세요.


아래 화면이 나오는데 기본 GPU 클럭은 675MHz로 잡혀 있고, 최대 710MHz까지 올릴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메모리 클럭은 1000MHz로 되어 있는데, 최대 1050MHz 까지 올릴 수 있네요. 메모리클럭은 이 수치에서 4배 해주면 "유효클럭"이 됩니다. 


저는 간단히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Turbo on 버튼을 눌러 자동 오버클럭 해보겠습니다. 


최대상태까지 자동으로 올라갑니다. 이렇게 오버클럭하면 윈도우7 체험지수가 0.1 정도 올라가더군요. 어쨌든 <안정화테스트>를 간단히 할 수 있는데, 아래 박스에 보이는 것을 클릭하면 됩니다.


아래 화면이 나오고 간단히 테스트가 진행됩니다. 기다리세요.


테스트가 끝나면 메세지가 나오는데, <상태: 통과됨>이라고 나오네요. <수락>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제 경우는 이 상태로 그냥 사용해도 문제가 없습니다. 안정화 툴은 이것 말고, OCCT나 Furmark 등을 이용해서 더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성능향상에 대한 욕심이 있으셔서 실행하셨을 것 같은데, 오버클럭은 성공하면 공짜 성능업이지만, 위험하기도하니 주의해서 해주세요.

그리고, 위 프로그램사용으로 인한 결과는 책임지지 않습니다. 1MHz 올려서 설사 고장났다고해도 책임지지 않으니 실행하시는 분이 신중하게 구동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