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그래픽카드 정보

투표 결과로 본 5월 현재 가성비 좋은 그래픽카드는?

투표 창을 12시간 정도 열어놨는데(새벽 시간 이용) 몇몇 분이 선택해주셔서 결과를 빨리 요약합니다.

외부 사이트와 연결된 것이라 태그를 사용했더니 블로그 페이지 불러오는 데 시간이 상당히 오래걸리는 단점이 있는 관계로 얼른 종료해야겠네요.


위 결과를 토대로 나름 현재 시점에서 괜찮은 그래픽카드를 추천해야겠습니다.

(img source: techpowerup.com)


■ 투표가 이루어진 방식


위와 같이 2개의 선택지를 드렸습니다.

왼쪽에는 AMD 라데온, 엔비디아 지포스 각각 5개씩 추가하였고, 최신 그래픽카드 기준으로 설정하였습니다.

오른쪽은 가격대가 비슷한 그래픽카드를 모아서 어떤 그래픽카드를 선택하는 것이 현명한지에 대해 조사해본 것입니다.


■ 투표결과

10개 중 선택하는 투표는 신기하게도 AMD 라데온 HD 7850이 1등을 했습니다. 이 말은 라데온 유저인데 돈 많은 분이 많다는 의미인 것 같습니다. HD 7850의 가격을 알아보시죠.

가격비교 전문 사이트인 다나와 (Danawa.com)을 이용하여 HD 7850 중 가격이 낮은 순서로 정렬해봤습니다.

VTX3D는 비교적 라데온을 싸게 판매하는 것 같고 이조차도 28만 원대 후반에 판매되는 제품으로, HD 7850의 가격은 평균적으로 30만 원에 가깝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블로그에 오시는 분들 중 가격생각 안 하고 30만 원대 제품을 선뜻 구매하실 분이 많다는 것에 놀랐습니다.

포스팅 마지막에 남이 샀으면 하는 것 말고 본인이 돈이 있다면 구매할 제품을 선택해보라고 했는데 이런 결과가 나왔다면 대단하네요. (이전 포스팅 참고)



그 뒤를 잇는 것은 엔비디아 지포스 GTX 560 Ti이네요. 제가 GTX 560 Ti 가격은 안 보다가 봤더니 가격이 상당히 많이 내려갔네요. 가장 싼 제품의 경우 판매몰이 10개라 제외하고 그 다음 소비자 중심의 유통사 조텍(ZOTAC)의 GTX 560 Ti가 23만 6천 원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이 제품은 약간 짧게출시되는 것 같군요.

대략 GTX 560 Ti는 24만 원 근처에서 레퍼런스 클럭 제품을 구매 가능한 것 같습니다. GTX 560 Ti의 성능이야 뭐 제가 사용해봤으니 보장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 다음을 잇는 그래픽카드는 AMD 라데온 HD 6770이네요. 이 그래픽카드는 HD 5770을 재탕한 제품으로 이름을 바꿔 나온 것인데 꽤 명품으로 통하는 제품입니다.


가격대는 대충 10만 원인 것 같네요. 브랜드 별로 구매가 가능한 것 같은데 라데온 제품 가격을 몇 개 살펴봤지만 VTX3D의 카드가 가장 싼 경향을 보이는 것 같고, 위 투표에서 밀려난 HD 7770도 VTX3D의 제품이 가장 싸게 거래되는 것 같더군요. (떠오르는 가성비?)



그리고 살펴볼 것 중 마지막으로 GTX 560 입니다. GTX 560 SE라는 제품은 헛갈리게 하여 제외하였습니다. 확인해보시면 아시겠지만 대략 18만 원대 가격을 보이는 것 같은데, 비슷한 가격대 제품과 비교할 때 상당히 가성비가 좋은 제품으로 보여집니다. 





이 외 GTX 550 Ti의 경우 단 1표도 획득하지 못하는 수모(?)를 겪었고, 가성비로 어필해야 할 HD 7770과 7750도 낮은 순위를 기록하면서 현재 책정된 가격이 합리적이지 못하다는 것을 어렴풋이 알 수 있습니다.

 




그 다음 비슷한 가격대 제품들 비교인데 HD 6850과 GTX 560이 비슷한 득표를 기록한 것 같네요. 

실제 구매한다고 생각하고 투표하라고 했는데 역시 두 제품은 베스트셀러인 것은 이유가 있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신형 HD 7770의 투표는 저조한 것을 알 수 있는데, HD 6850 보다 성능이 낮은데도 불구하고 높은 가격에 책정되어 민심을 많이 잃은 것으로 보이네요. 그나마 VTX 7770이 개념가를 가장 빨리 찾았는데 그 보다 더 내려가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HD 6850의 개념찬 가격을 한 번 보시죠. 라데온 선호 시 GTX 560 대비 4만 원 정도 싼 가격을 보여주네요. 물론 GTX 560 SE라는 제품이 16만 원 근처에 있습니다만, HD 6850은 예전 HD 5770 자리를 성공적으로 대체한 것 같습니다.


여담이지만 VTX3D 라데온 그래픽카드는 정말 싸게 나오네요. 위에 확인한 라데온 제품 중 어떤 네이밍이 와도 가장 싼 것 같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방명록에서 대화한 적이 있는데, 중고로 처리할 때를 제외하고는 오래쓸 용도로 선택할 때 최고 같습니다. 중고가에 대한 것은 "검색"해보시면 경향을 아실 것 같으니 함구하겠습니다.

아직 엔비디아 GTX 660 Ti 등의 제품들이 나오지 않았는데, 이 제품들이 3분기 이후에 나온다고 하여 위 투표를 만들어봤습니다. 기다리기 힘든 분들이 고민하시던 부분 같은데 나름 도움이 되었겠죠?


그리고 아쉬운 점은 10~20만 원 사이 엔비디아 제품 중 구매할 때 매력적인 제품이 별로 없다는 것입니다. 20만 원 이상짜리부터 엔비디아가 라데온을 가성비로 이기는 경향이 뚜렷한데 20만 원 이하 제품은 참 찝찝한 제품들이 많네요. 엔비디아는 얼른 보급형을 출시하길.

(가격 참고: 다나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