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RCRAFT 2
스타크래프트2 테스트는 그래픽테스트보다는 CPU테스트라고 보시면 됩니다.
랙 유발 환경을 만들기 위해 4대4 무한 맵을 이용하여 공허포격기와 모선을 이용하여 프레임을 측정하였습니다.
성능비교를 하기 위해 리 플레이 파일을 첨부하였습니다.
동영상을 보시고 제가 알려드린 시간에 정확히 프랩스로 프레임체크를 하시면 성능비교가 가능하십니다.
스타크래프트 2는 풀 옵션이 가능했습니다..
특정 환경을 제외하고는 이용하는 데 전혀 지장이 없었습니다.
프레임이 확 내려가는 구간은 프로토스 모선이 나온 후부터인데 모선이 나올 정도의 타이밍이면 사실 컨트롤하는 것이 무의미하기 때문에 (스타2특성상) 게임 하는 데 지장이 없습니다.
스타2 테스트에서 솔직히 GX660DX에 기대하지 않았는데 샌디브릿지 CPU가 좋기는 좋네요.
엄청난 유닛이 쏟아져 나오는 “사용자 지정” 게임을 제외하고는 무난한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아래 시간별 프레임 변화 그래프로 대략적 프레임 변화를 눈으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이 그래프는 시간대별로 연관이 있습니다.
특정 구간에서 프레임이 내려가는 것을 아실 수 있습니다.
첨부한 리플레이 파일로 비교하실 때 측정해야 하는 구간입니다. 화면은 3시 프로토스의 화면을 봐주세요.
1. 간단한 전투 10:04~10:30
2. 모선+공허포격기 전투 11:20~13:32
3. 공허포격기만 이용 14.12~14:40
그리고 주의할 점. 반드시 전투화면에 있어야 프레임이 측정됩니다.
유닛들이 없는 상태에서 측정하면 프레임이 올라가니 보다 정확한 비교를 위해서는 동영상에서 지나가는 화면을 꼭 맞추셔서 테스트하셔야 됩니다.
게임 테스트 평가: 매우 좋음!!
CIVILIZATION 5
문명5는 그래픽보다는 CPU가 더 중요한 게임 같습니다.
그래픽 옵션을 최대로 올려도 무리가 없는데 게임에 영향을 주는 것은 맵 크기와 국가의 개수입니다.
소형 맵 이상을 추천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매우 큰 맵은 시도하지 마세요.
인터넷에서 400턴 이상 넘긴 미래시대 세이브파일을 구해서 돌려봤는데 턴 넘기는 것 자체가 불가능합니다.
옵션 전부 올리고 쾌적한 플레이는 소형맵에서 가능하고 한 칸만 더 올리고 싶다면 대형까지만 추천합니다.
게임 자체가 최적화가 덜 되어서 마냥 기다리게 하는 시스템입니다.
문명5는 프레임 측정은 없고 소형맵에서 200턴 이상 넘긴 상태에서 잠깐 플레이 하는 외부 영상만 올리겠습니다.
눈으로 보시는 프레임만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래픽 옵션은 풀 옵션입니다.
게임 테스트 평가: 고 사양 컴퓨터에서도 버벅이는 환경.
문명5는 게임 자체에서 최적화 시켜주는 것이 우선!!
PRO EVOLUTION SOCCER 2011
몇 년 전에는 PES2010도 상당히 고 사양 게임이라 노트북으로 돌리기 힘들었는데 이렇게 다시 해 보니 허탈하네요.
이 게임 옵션 막 올려도 상관 없습니다.
평균과 최소 프레임이 매우 양호합니다. 옵션을 지구 끝까지 올리셔도 무방합니다.
게임 테스트 결과: 없는 옵션도 찾아서 설정해서 끝까지 올리셔도 쾌적한 플레이 가능!!
NEED FOR SPEED HOT PURSUIT
니드포스피드 핫 퍼슈트는 옵션에 자동으로 수직동기화가 설정되는 것 같습니다.
레이싱게임이 다 그런지 몰라도 GX660DX로 풀 옵션 가능합니다.
게임 테스트 결과: 매우 쾌적함!!
DIRT3
라데온 유저라면 DIRT3를 꼭 해야 뿌듯하실 것 같습니다.
모니터 여러 대를 연결하여 아이피니티 구성이 가능한 DIRT3입니다.
설정 가능한 옵션을 다 올려서 부분적으로 ULTRA 옵션으로 설정되게 했습니다.
기본 옵션일 때 넘치는 사양이고 ULTRA 옵션도 상당히 양호합니다.
벤치마크 프로그램을 구동해도 점수가 괜찮게 나오더군요.
미니멈 프레임도 24.40. 양호합니다.
게임 테스트 결과: 울트라 옵션도 무난하게 플레이 가능!!
모든 테스트를 마치며 드리는 사용 팁
이 MSI GX660DX는 아시다시피 메모리가 상당히 많습니다.
여분의 메모리를 램 디스크로 활용하면 어떨까 해서 이 테스트도 해봤습니다.
RAMDISK PLUS 11.5 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해봤는데,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하니 체험판 15일이라고 나오더군요. 마침 필드테스트 기간이랑 맞아서 설치해봤습니다.
CrystalDiskMark로 하드디스크와 램디스크의 속도를 비교해보시죠.
숫자의 차이를 보시죠.
2GB 정도를 할당했는데 이 공간에 포토샵이나 워드프로그램 또는 서든어택 같은 저 용량 게임을 설치하면 로딩이 전광석화 같을 것 같습니다.
써보면 정말 체감합니다.
램 용량이 크다고 생각하시면 이렇게도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사용한 프로그램은 RAMDISK PLUS 11.5라는 프로그램인데 사이트에서 다운 받으니 15일 체험버전으로 되더군요. 필드테스트 기간 내에 잘 쓸 수 있다고 생각하여 그냥 설치했습니다.
설정 방법도 프로그램만 설치하고 간단히 버튼과 용량만 설정해주면 바로 사용 가능하니 시도 해볼만한 것 같습니다.
필드테스트 마무리 및 GX660DX SIGMA 사용 소감
필드테스트를 이렇게 해서 마무리 하겠습니다.
필드테스트 1부, 2부, 3부 안에 원하시는 정보가 있을 수도 있고 없을 수도 있는데 찾으시는 정보가 많이 있었으면 좋겠군요.
비교 대상이 없이 노트북 한 대 만으로 테스트하는 것이라 일반 필드테스트보다 더 어려운 작업이었습니다.
이 테스트 안에 있는 내용이 정확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참고만을 위해 읽어주시면 되겠습니다.
사용하면서 느낀 점은, 일단 디스플레이가 엄청 좋습니다.
패널 검사를 해보니 LG 필립스 라고 나오더군요. 어쩐지 패널이 심상치 않았는데 LG패널이군요.
그리고 노트북답지 않은 게임 성능에 조금 놀랬습니다.
샌디브릿지라도 CPU클럭이 낮은데 이거 게임 할 수 있을까 싶었지만 스타 크래프트2를 돌려보니 그 부분은 걱정할 것이 못 되더군요.
그래픽 성능도 콜 오브 듀티나, 배틀필드 배드컴퍼니 2를 높은 옵션으로 돌릴 수 있다는 점에서 상당히 괜찮은 것 같습니다.
노트북이 15인치를 넘어가면 투박해 보일 수 있는데 msi에서 만들어서 그런지 디자인이 꽤 맘에 듭니다.
LED를 주변에 장착하여 눈이 즐겁게 하는 효과도 나름 좋았고 노트북을 덮었을 때 각진 상단부 때문에 고급스러운 느낌이 들더군요.
아쉬운 점은 LCD쪽에 달린 LED가 사용자한테 보이게 했다면 어땠을까 합니다.
LED를 활성화 했는데 다른 사람한테만 보이는 구조입니다.
뭐 자랑할 수 있으니 좋기는 한데 훔쳐가고 싶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사용기간이 길었다면 더 많은 테스트 결과를 보여드릴 수 있었을 텐데 그 점이 조금 아쉽군요. 계속 사용할 기회가 생기면 이 노트북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께 원하시는 게임 테스트를 해드리는 방향으로 해보겠습니다.
여기까지 긴 필드 테스트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시 한 번 필드테스트 기회를 주신 ㈜다나와 와 ㈜엔씨디지텍 에 감사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