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드테스트 3부를 시작하는 말
㈜엔씨디지텍과 ㈜다나와에서 주최하는 MSI 게이밍 노트북 GX660DX SIGMA 필드테스트 마지막편 “PC 패키지게임 최적화하기” 미션입니다.
보통 그래픽카드나 CPU를 테스트하면 비교대상 하나를 정하고 같은 조건에서 벤치마크만 돌리면 되는데 노트북 한 대로 최적 값을 찾으면서 테스트기를 작성하려고 하니 쉬운 작업이 아니었습니다.
주어진 기간 내에 작성해서 올리느라 나름 신경을 많이 쓴 것 같습니다.
1부에서는 보유한 데스크탑 PC와의 성능 비교편이였고 2부는 온라인 게임을 최적화하여 프레임을 올리는 설정을 하는 것이 미션이었습니다.
그리고 이제 3부가 본 게임인 “PC 패키지게임 최적화하기” 입니다.
게임만 잘 돌아가는 설정을 찾는 것이 아니라 옵션을 최대한 올리면서 게임 가능한 상태를 찾아내는 무시무시한 미션이라 엄청난 시간과 연구를 거듭하게 만들었던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설정한 옵션 자체는 일주일간의 시간 이내에 측정한 것이기 때문에 완벽한 최적화가 아닐 수도 있습니다.
1부와 2부에 명시했듯이 절대적 신뢰보다는 참고만을 위해 사용해주시기 바랍니다.
프레임 측정에 사용한 프로그램
FRAPS
프레임 측정 방법은 게임과 프랩스를 제외한 모든 프로그램을 끄고 오로지 게임 프레임만을 측정하는 것입니다.
동영상 자료에 나오는 프레임은 외부에서 촬영한 것만 프레임을 참고하시면 되고 프랩스로 녹화한 영상은 30FPS로 고정하여 벤치마크한 방법을 영상으로 찍은 것입니다.
그러므로 녹화된 영상은 제가 측정한 프레임 수치와 아무 상관이 없고 제시한 프레임들은 3회 이상 실험하여 얻어진 프레임임을 먼저 말씀 드립니다.
그리고 벤치마크 결과 그래프는 눈으로 읽은 그래프가 아니라 엑셀파일로 출력된 결과물임을 알려드립니다.
그러므로 게임 플레이 방법에 문제가 있을 수는 있어도 출력된 프레임에는 문제가 없음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사용한 외부 기기
KEM1000
1부와 2부에서 간단히 소모전력을 확인하기 위해 사용한 기기입니다.
간단히 참고만을 위해 활용하겠습니다.
눈으로 읽은 값을 사용하였고 오차가 조금 있지만 10W 이상은 나지 않는 오차임을 알려드립니다. 경향만을 파악해주세요.
MSI GX660DX SIGMA 테스트에 사용한 게임
나름 고 사양 게임 15개를 선정 하였습니다. 이 중에서 METRO 2033, GTA4, STARCRAFT 2 부분을 자세히 보시면 이 노트북의 한계까지 보실 수 있습니다.
게임 벤치마크
CRYSIS 2
현재 최고 그래픽이라고 생각하는 크라이시스 2 DX11 고 해상도 텍스처 팩 입니다.
DX11패치와 고 해상도 텍스쳐 팩을 설치하지 않으면 테스트에 의미가 없어서 DX11 상태로 테스트 했습니다.
최대로 올릴 수 있는 옵션인 ULTRA 옵션을 제외하고 EXTREME 옵션 이하로는 옵션 최대로 해도 무리가 없었습니다.
꽤 높은 옵션 설정입니다. 한 단계만 더 올리면 ULTRA옵션인데 제 데스크톱 PC도 ULTRA옵션은 힘들더군요.
다음에 나오는 다른 게임들도 마찬가지이지만 이 벤치마크는 게임에 대한 것이 아니라 GX660DX에서 실행했을 때 나오는 프레임입니다.
일단 벤치마크 수치를 보시면 DX11, 고 해상도 텍스쳐, 모션블러가 꺼진 상태에서는 높은 프레임이 나옵니다. 평균 36에 최소 23프레임이면 마우스 움직일 때 부담도 얼마 없는 상태입니다.
그리고 맨 마지막에 나오는 EXTREME상태 풀 옵션에서도 외계인이 밀치는 순간만 아니면 그렇게 게임 못 할 상황도 없는 것 같습니다. 파란색 프레임 변화 그래프를 보셔도 초반에 한 번 15프레임을 찍고 나머지는 그렇게 내려가는 구간이 없습니다.
그러므로 EXTREME 상태에서 DX11, 고 해상도 텍스쳐, 모션블러 최대 모두 적용 가능합니다.
조금 가볍게 하시고 싶다면 VERY HIGH 옵션을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테스트 결과: 크라이시스 2 DX11 패치 적응 문제 없음 확인!!
METRO 2033
고 사양 컴퓨터 벤치마크에 꼭 끼는 메트로 2033입니다. 게이밍 노트북 테스트하는데 이 테스트가 빠질 수는 없습니다.
이 테스트는 주의할 점이 있는데 라데온 그래픽카드에서는 PhysX를 끄고 테스트해야 합니다.
PhysX는 경쟁사인 NVIDIA의 물리엔진 기술이라 라데온 그래픽카드에는 없는 기능입니다.
METRO 2033을 시작하고 얼마 안 된 화면의 프레임을 보고 쾌적하게 돌아간다고 단정지을 수가 있는데 뒤로 갈수록 무시무시한 사양을 요구하는 맵이 많이 나옵니다.
그 중에 “BIOMASS”라는 맵에서 랙을 유발하는 환경을 만들어 테스트 해보았습니다.
프레임을 확인하세요.
1920x1080 해상도에서 NORMAL 옵션으로 진행 하려면 Turbo on 을 활성화 시켜야 랙이 조금 줄어들더군요.
평균 21.3프레임입니다. 이렇게 랙이 심한 지역에서 이 정도 버텨주면 다른 맵은 수월하게 플레이 가능합니다. 최소프레임이 잠깐 15까지 내려가지만 폭발 때문에 움직임 자체가 느려지는 상태이므로 플레이에 무리가 없습니다.
해상도를 조금 양보해서 1600x900으로 하면 Turbo On을 켜실 필요가 없습니다. METRO 2033에서 이 환경보다 랙이 많이 걸리는 곳은 못 본 것 같습니다.
본인 컴퓨터와 성능비교를 하고 싶으시다면 제가 올린 동영상의 장소에서 프랩스로 테스트해보시면 됩니다.
프레임을 눈으로 읽으시면 안되고 엑셀로 뽑아봐야 성능 비교가 가능합니다.
이런 랙을 유발하는 환경 말고 “ALLEY”라는 맵에서도 테스트 했습니다.
최소 프레임이 “BIOMASS”의 평균 프레임보다 높게 나옵니다.
그 말은 “BIOMASS”같은 환경만 아니라면 METRO 2033의 NORMAL 옵션에서는 버틸 수 있다는 얘기입니다.
그리고 안티앨리어싱은 최하로 놓아야 됩니다. 켜는 순간 게임플레이는 장담 못 합니다.
METRO 2033은 외장형 그래픽 카드도 굴욕 주는 게임이기 때문에 감안하실 필요가 있겠네요.
직접 제가 보여드린 맵에서 같은 환경 하에 테스트 해보신다면 제가 한 말이 이해가 가실 것입니다..
테스트 결과: 옵션타협 상당히 해야됨!!
BATTLEFIELD BAD COMPANY 2
콜 오브 듀티와 라이벌 관계인 배틀필드 시리즈의 가장 마지막 작품입니다. (배틀필드3 제외.)
어디까지 올릴 수 있나 설정해 봤는데 다른 옵션은 만지지 말고
Overall quality를 medium으로 설정하시면 구동하는 데 문제가 없습니다.
medium에서 한 칸만 올려도 랙이 많이 생깁니다.
FPS 게임이라 마우스가 민감하지 않으면 게임플레이에 영향을 많이 주기 때문에 어쩔 수 없는 선택입니다.
Medium 상태에서 최소프레임이 26입니다.
프레임 변화 그래프를 보시면 평소에는 40프레임 이상의 프레임을 보여주다가 특정 환경에서 잠깐씩 프레임이 내려가는 것이라 게임에 지장 없는 상태입니다.
BATTLEFIELD 3가 곧 출시될 것인데 예측이지만 옵션타협을 조금 해주면 노트북에서 플레이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이 드네요. 크라이시스 2 DX11패치보다 조금 더 사양이 높을 것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이기는 한데 아예 켜지 못 할 정도는 아니라고 예상합니다.
테스트 결과: MEDIUM 옵션에서 플레이 쾌적.
CALL OF DUTY BLACK OPS
콜 오브 듀티 블랙옵스 입니다. 이 게임에서 옵션타협을 많이 해야할 줄 알았는데 생각 외로 옵션을 높게 설정할 수 있더군요.
안티 앨리어싱을 4X까지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8X부터 마우스를 움직이기 힘듭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다른 것은 풀 옵션이고 안티 앨리어싱만 낮춘 상태입니다.
그래도 프레임을 상당히 잘 뽑아주더군요.
그리고 SYNC EVERY FRAME은 벤치마크에서는 체크하는 것 아닙니다.
프레임 도 보시죠.
테스트한 맵은 “payback”이라는 곳입니다. 여기뿐만 아니라 다른 맵에서도 프레임이 잘 나옵니다. 그리고 제시한 옵션은 이 정도에서까지 잘 된다는 것을 보이기 위함이고 안티앨리어싱은 2X 이하로 낮추는 것이 괜찮은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