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I GX660DX i5-Sigma 소음 테스트 추가합니다. 소음 정보에 대해 궁금한 분도 있을 것 같은 관계로..
팬이 있는 쪽에서 15cm 떨어져 측정했습니다. 실제 사용자 분들은 더 멀리 떨어져 사용할 것이기 때문에 감안하시면 되겠습니다.
IDLE 상태는 아무 것도 안 할 때의 상태이고, 보통 웹서핑을 해도 이 정도 수치라고 보시면 됩니다.
게임 벤치마크 상태를 보시는 분들이 보통 게임하는 상태의 쿨러 소음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웹서핑 할 때 보다는 약간 소음이 증가하지만 평이한 수준.
MSI 쿨러 부스트 기능을 활성화 하면 소음이 많이 증가합니다. 온도가 심하게 올라갈 일이 없어 이 기능을 쓴 적이 벤치마크 때를 제외하고는 없었는데, 잠깐 켜서 열을 빨리 식힐 때 사용하면 좋은 기능입니다. 하지만 사용자 분들도 이 기능을 쓸 일은 없어보이네요.
=============================================================================
쿨러부스트 성능이나, 쿨링패드와 사용했을 때 성능이 궁금하시면 이 노트북 쿨러 링크에서 참고 해주세요.
절대 쿨러 홍보 목적 없고 참고용으로만 활용 해주세요.
원래의 미션 계획은 보유한 데스크탑 컴퓨터와 성능을 비교하는 것이 미션인데 최근에Intel Core i5-2500 Sandy Bridge를 구매해서 보유한GTX560 Ti와 성능 비교를 해보려고 했는데 밸런스가 너무 맞지 않는 것 같아서 제 컴퓨터의 벤치마크는 특정 부분 몇 개만 찾도록 하고 노트북 성능에 최적화된 벤치마크 방향으로 잡도록 설정하겠습니다.
8GB의 메모리를 지원하고 특이하게 메모리를 두 개 더 끼울 수 있는 슬롯이 있다고 정보가 나오는데 제품 정보를 보면i5프로세서에서는8GB가 최대지원이라고 나오네요.
GPU-Z로 잘 보시면 쉐이더 유닛 개수가800개입니다. 라데온 그래픽카드의 성능을 좌우하는 가장 큰 요인은 쉐이더 개수이고 그 다음은 코어클럭, 메모리 클럭입니다.
코어 클럭은675MHz로 맞춰져 있습니다.하지만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동봉된CD에서ATI Overclock프로그램을 설치하시면 간단히 키보드 상단에Turbo버튼을 누르시면 자동으로 그래픽코어가 오버 클럭 되어 더 높은 성능을 맛보실 수 있습니다.
터보 모드에 대한 것은 아래쪽에서3DMark11을 노말 모드와 터보 모드로 해서 점수를 비교해보겠습니다.
i5-2410M의 체험지수는6.9점이 나왔네요.
실제 체감하는 성능에 비해서 낮은 점수가 나오는 것이 의아합니다.그래픽점수는 역시HD 6870M이 내장되어 있어서 그런지 노트북치고 상당히 높은 점수가 나왔습니다. 이 스크린 샷은 필요한 분만 참고해주세요.몰라도 되는 부분입니다. 그리고 이 프로그램을 실행하니 이 컴퓨터에 대한 정보가 없다고 나오네요. 참고하실 부분은Memory, L1, L2, L3 Cache읽기,쓰기,복사,레이턴시만 보시면 되겠습니다. 터보 모드로 바꿔서 다시 테스트를 해 보니P2267이 나오네요.점수가80점 정도 올라갔습니다.
터보 모드에 대해서는 맛보기로3D Mark 11에서만 잠깐 비교해보기로 하고 다른 테스트는 보통상태로 진행하겠습니다.
인텔 프로세서를 쓰면 가장 신나게 벤치마크를 돌린다는 수퍼 파이입니다.
보통AMD시스템에서는 고 사양 프로세서도1M연산에20초 이하로 내려가기가 힘든데 인텔 샌디브릿지는 이렇게 클럭이 낮은 상태인데도 상당히 양호한 속도를 보여주네요.
1M연산에13초 정도가 나오네요. 32M는 필요하신 분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비교 시스템인i5-2500은10초 정도가 나오는군요.약3초 정도의 차이가 있습니다.하지만 노트북의 코어 클럭도 조금 높게 나온다면 비슷한 수준까지 나올 것 같습니다.
실험 방법 영상을 참고해주세요.주의하실 점은 녹화프로그램을 돌리면서 측정하는 것이라 실제 성능보다 늦게 계산되었습니다.실험 방법만 참고해주세요.
또 다른 연산프로그램인wPrime입니다.필요하신 분만 수치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32M연산에20.685 sec, 1024M연산에641.069 sec나왔습니다.
두 가지 테스트가 진행 되는데 OPENGL테스트와 CPU 성능을 테스트하는 옵션이 있습니다.
이 테스트는 멀티코어일 경우 싱글코어의 테스트와 멀티코어 테스트를 따로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I5-2500의 초기 클럭이3.3GHz이고GX660DX의 초기 코어 속도는2.3GHz로 거의1GHz가 차이 납니다.그 점을 염두 하시고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특히GX660DX의 경우 저 전력CPU가 탑재되어 있기 때문에(TDP 30W)동등한 비교라면 동 클럭에서 비교한 것이 옳겠습니다.
따라서 그냥i5-2500의 결과는 어느 정도의 수준인지 비교하는 잣대의 역할로만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재밌는 점은 듀얼코어 프로세서인데 이렇게 소프트웨어를 잘 만나면 마치 쿼드코어인 것 처럼 가상 코어가 발동되어 작업에 이득이 있습니다.
이 노트북은특수키(FN+ 방향키 위 또는방향키 아래키)를 사용하면밝기 조정을 할 수 있고총9가지의 모니터 밝기 선택이 가능합니다.모니터 밝기에 따른 소모전력 차이를 보기 위해 간단히 테스트했습니다.
테스트는IDLE상태(윈도우를 키고 안정된 상태에서 아무 것도 안 하는 상태로 지정.)에서 한 단계씩 밝기를 올리면서 안정된 상태일 때 수치를 기록합니다.
그래프를 보시면 가장 어두운 밝기에서는28.7W정도를 소모하고 가장 밝을 때는34W정도를 소모합니다.모니터 밝기에 따라서5.3W정도의 차이가 생기네요.
뭐 큰 차이는 아니니 무시해도 되겠습니다.그리고 개인적으로 눈에 피로가 없는 밝기상태는 그래프의6번 상태(가장 어두운 상태에서 밝아지는 버튼 5번 누름)가제일 보기 편했고 그 것이 조금 어둡다 싶으면 한 칸만 더 올리면 괜찮았습니다.
그 이하는 너무 어둡고,그 이상은 너무 밝아서 눈이 피로하더군요.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배터리 충전 시
배터리 충전 시에 소모전력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보기 위해 간단히 테스트했습니다.처음 수령해서 아답터를 연결했을 때 보니36.6W를 소모하더군요.그리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조금씩 소모하는 전력이 작아지다가 결국0W근처까지 내려갔습니다.완전히 충전되었다는 얘기겠죠.충전시간은 대략7시12분에서8시20분 까지 충전했으니까1시간8분 정도 충전했네요.
대략94.7W정도를 소모하네요.제가 데스크탑으로 이 게임을 실행했을 때는270W정도를 소모했는데 노트북으로 실행하니 상당히 전기를 아낄 수 있는 것 같습니다.
게임할 때 가장 높게 찍어본 것이 107W 정도 됩니다. 아직 정확히 재지 않았으며 미션 2와 3에서 살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