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용기 (Review)/PC 주변기기

[노트북 쿨러 추천] 한정테크 Grip100 필드테스트 (Grip100, Grip110)







소음 테스트 추가합니다. 이 테스트를 다른 분이 측정한 자료와 비교하면 환경이 다르므로 문제가 생깁니다. 측정기에 표시된 숫자를 직접 촬영하지 않은 이유는 카메라 셔터를 누르는 소리 때문에 결과에 영향이 생겨 MAX 값 고정 기능을 활용하여 측정 하였으니 이 점 미리 명시합니다. 

쿨러 자체 소음은 아래와 같이 쿨러 중앙 축으로부터 15cm 떨어진 거리에 측정기를 놓고 측정했습니다.
 





노트북을 위에 올린 상태에서도 측정 하였으니 참고하시면 좋을듯 합니다. 측정방법은 노트북 팬이 위치한 부분에서 15cm 떨어진 부분에 측정기를 놓고 측정 하였습니다.



테스트 결과 이 쿨러는 팬 속도를 LOW 와 HIGH로 설정 가능한데, 측정치를 놓고 보면 HIGH일 때 소음이 덜 나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이유는 저속일 때 팬 회전 축이 이동하여 약간 덜렁이는 부분이 있고, 속도를 높이면 그 덜렁이는 것이 사라집니다. 그 때문에 저속에서 더 올라간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하지만 귀로는 구분할 수 없고 측정기 상에만 나타나는 수치입니다. 

두 수치 모두 양호한 정도.

노트북에 장착하여 사용했을 때는 오른쪽 빨간 막대그래프 정도의 수치가 나오고 게임벤치마크 Just Cause 2 시 46dB 정도 기록합니다. 쿨러부스트 기능은 MSI 노트북의 터보팬 기능이므로 이 쿨링팬과 연관 없고 위에 온도테스트를 터보팬을 이용하여 했기 때문에 명시 해봅니다.

전체적으로 소음도 준수한 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