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CPU 정보

[AMD, INTEL CPU 성능 비교] $200 이하 CPU 성능 벤치마크 (tomshardware.com review)


tomshardware.com에 올라온 $200 이하 게이밍 CPU 벤치마크입니다. 이 벤치마크에는 인텔 펜티엄, 샌디엄, 샌디브릿지와 AMD 불도저 CPU들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구매하실 때 많은 참고가 되실 것 같습니다. 원문을 확인하시려면 여기로 가시면 됩니다.

Link:  
Picking A Sub-$200 Gaming CPU: FX, An APU, Or A Pentium?


■ TEST PC 스펙: source
■ TEST 세팅: source 

이런 CPU가 다른 테스트는 그래픽카드를 통일하여 테스트하게 되는데 현재 싱글 최강 GPU HD 7970이 사용되었습니다. 얼마 전까지는 톰아저씨가 GTX 580만 사용했었는데, 일단 여기서 인정한 최고의 카드가 되었네요.


■ 게임 벤치마크(CPU 때문에 프레임이 바뀌는 게임들) 

엘더스크롤 V
스카이림, Just Cause 2 , StarCraft 2 , Dirt 3 , Metro 2033



당연히 1등 CPU는 뭔지 아셨을 것 같고, 일단 유감스러운 것은 G860의 스카이림 게임 성능이 AMD Phonom II 980과 동급으로 나왔습니다. i5-2500K와 FX-8120을 비교하니 참.. 유감스럽네요. 한 개는 게임을 못 할 프레임입니다. 

더트3와 Metro2033 의 변화 폭은 그렇게 크지 않고 스타크래프트와 스카이림이 CPU 특성을 많이 타는 것 같네요. 인텔 CPU가 역시 게임에 강합니다. IPC 차이가 여기서 드러나네요.


■ CPU 때문에 프레임이 바뀌지 않는 게임:  배틀필드 3  

배틀필드 3는 CPU 특성을 크게 타지 않는 게임으로 이전 벤치마크들도 드러났었습니다. A4-3400을 제외한 나머지 CPU들이 같은 프레임을 보여주는데 이런 종류의 게임을 한다면 CPU를 가릴 필요 없는 최신의 경향을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크라이시스2도 이것과 비슷하죠?


■ 오버클럭 벤치마크 (source)
■ 종합 성능 비교 (source)

위의 것은 링크를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고, 아래 그래프를 보시면 종합 게임성능을 비교 가능합니다.
Core i5-2500K (4GHz)가 1위인 것은 당연하겠고, 국민오버 4.5Ghz로 대부분 사용하시니 실제 아래 CPU들과 차이는 더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i3-2100의 위엄. 다시 한 번 느껴집니다. 게임 CPU로는 샌디브릿지가 진리라는게 다시 느껴지네요. 듀얼임에도 불구하고 AMD 전 라인을 끝내버렸네요.

하지만, 게임만 하려고 PC를 구매하는 분은 없으실 것 같고, 인코딩도 돌리고 여러 작업도 하시니 코어 많은 AMD를 선택하는 분도 계시겠죠. 물론 게임기로 쓴다면 i3-2100 이상 가는게 정답 같습니다. 조금 더 작업까지 본다면 i5-2500K나 i7-2600K 오버클럭으로 가야겠죠. K 없는 버전은 비추입니다.

위에 눈에 띄는 것은 G860의 게임 성능이네요. 진짜 샌디브릿지의 출시는 혁명과도 같습니다. 저전력+고성능. 인텔 아이비브릿지 성능이 너무 궁금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