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모전력 측정기 와트맨(Watman, HPM-100A) 입니다. 소모전력을 정확하게 측정하는 것은 모르겠으나 PC에 데이터를 저장 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구매했습니다. 사용하던 KEM1000과 기능적 차이는 없는 것 같고 소수 세 자리 까지 측정 가능한 것 같습니다.
가격이 무려 30만 원 가까운 제품이기 때문에 이 기기가 꼭 필요한 분만 구매할 것 같네요.
가정에서 에너지 절약을 위해 이 기기를 구매하면 패러독스 같습니다. 그 용도라면 KEM 1000 이나 인스펙터로도 충분한 것 같습니다.
그래도 이 기기에 대한 정보가 필요한 분들을 위해 간단히 리뷰 해보겠습니다.
CD가 하나 있으나 안에 뭐가 있는지는 확인 안해봤습니다. 인터넷에서도 구할 수 있는 정보겠죠.
PC 간 통신을 하기 위해서는 홈페이지에 가셔서 프로그램 하나를 다운 받으셔야 합니다.
박스 안에 이런 목욕가방 같은 것이 있습니다. 이 가방이 작은 것 같이 보이는데 조금 큽니다.
HPM-1000을 꺼내면 이렇습니다. 사진으로 찍으면 크기를 잘 모르실 것 같아서 500원 짜리 동전을 올려봅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엄청 큽니다. PSP (게임기) 정도 크기는 되는 것 같습니다.
흰색으로 된 부분에 측정하려는 기기의 콘센트를 꼽으면 됩니다.
<Light> 버튼은 누르면 LCD에 불이 들어오더군요. HOLD 기능은 누르면 그냥 그 당시 측정값에서 정지되더군요.
<Display>는 W(와트), PF(파워 팩터, 역률) 등의 옵션을 변경 할 수 있는 버튼입니다.
연결하면 위 화면과 같이 나옵니다. 이 상태로 그냥 사용하면 다른 저가형 측정기와 별 차이 없는 것 같습니다.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해야 하니 아래 홈페이지에서 와트맨용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하세요.
홈페이지는 여깁니다. 꼭 여기로 가세요. (www.adpower21.com)
선은 싸구려 써도 되네요. 비싼거 낚여서 살뻔했습니다.
이 선 4천 원이면 삽니다. 이름은 HL-340. usb to RS232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아야 하는데 잘 모르시면 아래 링크 참고하세요.
설치 방법
이 선을 와트맨에 꼽고 측정 데이터를 저장할 장치에 USB를 연결하면 됩니다.
이걸 연결해야 이 기기의 진정한 성능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냥 쓰면 말씀드렸듯이 10%도 못 써보는 것.
연결하는 것을 끝내셨으면 아래 설정을 해주고
(시간이나 간격은 알아서 하시면 되고 파일명은 써야 됩니다.)
나오는 결과를 스크린샷으로 보여드리겠습니다. 제가 이 프로그램을 보기 전까지는 이 HPM-100A 에 대해 그냥 그런 감정이었는데, 이걸 보고나니.. 킹짱이네요.
아래 <스타트>를 누르시면 시작됩니다.
1초 간격으로 데이터가 저장됩니다.
실시간 소모전력, 역률, 전압, 전류, 주파수(Hz) 등이 이렇게 저장됩니다.
저장만 되는게 아니고 아래 그래프들처럼 데이터를 뽑아줍니다.
뽑은 데이터를 <Analysis> 탭에서 불러오면 분석까지 해줍니다. 간이 엑셀이네요. 아 진짜 짱킹 ㅜㅜ
이 정도면 HPM-100A 사용법 다 알려드린 것 같습니다. 아 진짜.. 최고다..!! ㅋㅋ
이 기기로 앞으로 더 양질의 테스트를 할 수 있겠군요.